본문 바로가기
깐깐한 news

겨울산행 복장 주의점

by 𝄂𝄀𝄁𝄃𝄂𝄂𝄃𝄃𝄃𝄂𝄂𝄀𝄁 2021. 1. 24.

겨울산행 주의점, 속옷, 복장, 배낭, 등산화, 등산스틱

 

겨울은 산행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계절입니다.

길을 잃거나 부상, 저체온증 같은 사고의 절반 이상이 겨울에 집중된 만큼 겨울산행은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산의 기상은 우리 생각보다 변화무쌍하기 때문에 만반의 준비를 하고 산행에 오르는 것이 안전합니다.

 

겨울 산행시 속옷

 

겨울 산행 복장 중 소홀하기 쉬운 것은 속옷입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평소에 입던 순면 내의를 그냥 입고 산행하는 경우 땀을 잘 흡수하여 축축해집니다.

하지만 면은 수분배출에 취약하여 체온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겨울산행 속옷으로는 폴리에스터 소재가 적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추가 방한복 반드시 챙길 것

 

폴리에스터 소재 속옷 위에 확실한 레이어링 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좋습니다.

보통은 속옷 위에 보온성 티셔츠, 그리고 충전재를 넣은 재킷, 방수, 방풍 재킷을 차례대로 입는 것이 일반적인 복장입니다.

하지만 해발 1000m가 넘는 설악산, 소백산같은 산을 오르는 경우 이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백두대간 주능선의 산들은 겨울에 북서풍을 정면으로 맞기에 방풍채비를 더욱 단단하게 해야 합니다.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하여 구조대 도착까지 체온을 지켜줄 방한복도 추가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산행 등산화

 

겨울 산행에서는 눈덮인 산을 오르는 경우가 많으므로 등산화도 매우 중요합니다.

겨울 산행에서는 등산화의 방수성능은 필수로 챙겨야 합니다.

등산화의 아이젠은 스파이크가 바닥 전면에 고루 박힌 것으로 골라야 합니다.

 

 

스패츠와 등산스틱

 

바지와 신발 사이로 눈이 스며 양말이 젖는 것을 막아주는 스패츠도 착용해야 합니다.

눈덮인 겨울산의 미끄러운 길에서는 등산스틱이 필수입니다. 스틱은 상체로 힘이 분산되게 하여 무릎고 발목 관절의 부담도 줄여줍니다.

 

 

겨울산행 배낭

 

겨울 산행을 위해서 배낭은 40L이상이 적절합니다.

일반적으로 가방을 단촐하게 꾸리라는 말을 많이 하지만 20~30L짜리 소형배낭으로는 두툼한 방한 재킷을 챙겨가기 어렵습니다. 방한재킷을 챙길 수 있는 넉넉한 배낭이 필수입니다.

방한재킷 외에도 비상식량, 따뜻한 물 등을 넉넉히 챙겨야 하기 때문에 소형배낭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큰 배낭은 미끄러졌을때 에어백의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겨울산행은 다른계절보다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챙겨야 할 것도 더 많습니다.

가이드나 리더가 있어도 조난사고가 빈번히 일어나는 계절이 겨울입니다.

특히 높은 산의 경우 4월과 11월에도 저체온증 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니 방심하면 안되는 이유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