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장품 정보

햇빛 알레르기 갑자기 생겼다면 알아야 할 것들

by 𝄂𝄀𝄁𝄃𝄂𝄂𝄃𝄃𝄃𝄂𝄂𝄀𝄁 2020. 11. 3.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햇빛 알레르기는 자외선으로 인한 광과민성 피부질환으로 자외선이 강한 7~8월에 주로 발생하는 편입니다.

햇볕에 노출 된 후 두드러기나 물집이 생기는 증상이 있다면 피부과를 반드시 방문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햇빛알레르기는 특이하게도 어느날 갑자기 발병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햇볕을 피하는데만 급급해지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발병 전후의 상황을 잘 체크하고 원인을 파악해서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햇빛 알레르기 증상

 

햇볕에 노출된 이후 피부 가려움과 붉어짐이 생기고 심해지면 수포나 진물이 나기도 합니다.

심한경우는 일광화상으로 이어지고 드물게는 쇼크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잘 치료가 되지 않으면 세균에 의한 2차 감염이 있을 수 있는 만큼 치료를 제때 잘 받아야 합니다.

 

2.햇빛 알레르기 원인

 

용어 그대로 햇빛이 주요 요인입니다. 햇빛 중에서도 자외선에 의해 발생되는 피부 질환입니다.

햇빛 알레르기는 후천적 요인으로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병원을 찾은 환자를 보면 30대에서 50대 사이의 연령층이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많습니다.

선천적 햇빛 알레르기가 아니라면 특별한 발병원인이나 악화시키는 요인이 반드시 존재하게 마련입니다.

약물남용

 

어느날 갑자기 발병한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으로는 특정약물을 복용한 후 발병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약물중 광독성이 약물로는 독시사이클린과 테트라사이클린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른 약물도 복용후에 체내에 잔류하여 자외선과 반응하여 염증반응을 일으켰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갑자기 발병한 햇빛 알레르기는 발병전후로 복용한 약물과 건강식품 등의 성분을 모두 체크해봐야 합니다.

 

피부 연고제의 오남용

 

대표적인 피부연고제 성분인 스테로이드는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남용하게 되면 피부 재생을 방해받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피부가 얇아집니다.

그러므로 감염이나 자극에 예민한 피부가 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피부 연고를 장기 사용중인데 햇빛알레르기가 갑자기 생겼다면 스테로이드나 피부장벽을 약하게 만드는 성분이 포함되었는지를 봐야 합니다.

 

면역체계 이상

 

몸의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긴다면 햇빛 알레르기가 갑자기 생길 수 있습니다.

다른사람들은 반응하지 않는 정도의 일상적인 햇빛과 자외선에도 면역반응이 유발되는 비정상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입니다.

햇빛 알레르기 환자 중에는 과거에 아토피 피부염이나 건선과 같은 다른 피부 질환을 겪다가 갑자기 햇빛에도 반응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스트레스, 과로, 만성 장질환, 갱년기증후군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발병이 촉발 될 수 있습니다.

몸이 정상적이지 않은 상황에서 피부의 면역체계까지 무너지게 되면서 햇빛 알레르기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전제적인 몸의 밸런스가 무너지게 되면 발병할 수 있는 만큼 몸의 전반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3. 햇빛 알레르기 치료와 예방

 

피부질환인 만큼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하지만 햇볕만 차단하는 회피요법으로는 치료에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상태와 발병원인을 정확히 파악한 후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해주는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햇빛 알레르기를 경험했다면 이전보다 자외선에 더 주의해야 합니다.

반드시 외출 30분 전에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서 꼼꼼히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자나 양산, 선글라스 등으로 자외선을 최대한 막아줍니다.

긴소매옷을 입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