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깐깐한 news

자동차 스노우체인 종류별 특징 및 장단점

by 𝄂𝄀𝄁𝄃𝄂𝄂𝄃𝄃𝄃𝄂𝄂𝄀𝄁 2021. 1. 7.

 

스노우 체인 종류와 설치, 가격, 장단점

 

겨울철에는 빙판길이나 눈길 주행에 있어 스노우체인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동거리가 길어지면서 앞 뒤 차량과 충돌의 위험이 있고 핸들을 통한 방향전환이 의도대로 되지않아 위험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바퀴 미끄러짐을 막아 사고발생률을 줄여주는 스노우체인의 종류와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케이블 타이 형식 스노우 체인

 

 

일반 케이블타이와 동일한 소재와 동일한 원리로 제작되었고 개당 400원~700원으로 가장 저렴합니다.

케이블 타이식 스노우 체인은 사각 스트립이 타이어 위쪽으로 오게해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감아 장착시켜주면 됩니다. 타이어에 4~5개 정도 부착하면 되고 일부 대형 SUV에서는 장착이 불가한 경우도 있으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저렴하고 장착하기가 쉬운 반면 일회용이므로 교체가 필요합니다.

플라스틱 부분이 마모가 되어서 한번만 쓰고 버려야 해서 반복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무게가 가볍고 부피도 작아 휴대하기에 좋습니다.간단한 설치와 탈거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좁은 면적으로 인해 제동력이 높은편은 아닙니다.

 

 

스프레이 형식 스노우 체인

 

 

가격은 몇천원대부터 2만원정도로 흔들어서 잘 섞은 후 뿌려주기만 하면 됩니다.

다이소부터 마트까지 가장 일반적으로 판매가 많이되고 있습니다.

 

핸들을 돌려서 타이어 방향을 튼 후 골고루 뿌려주면 됩니다.

뿌리고 난 후 5분정도 굳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스프레이 스노우 체인은 구하기도 쉽고 다른 종류의 스노우 체인 탈부착이 어려운 환경에서 빠르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편리한 형식이지만 눈이 많이 내리거나 도로 결빙이 심한 경우에는 효과가 미미합니다.

추후 세척도 번거롭습니다.

눈이 조금 내리거나 저속주행일때만 사용을 권장합니다.

 

사슬형 스노우 체인

 

 

3만원대에서 5만원 정도로 제동력이 우수한 편입니다.

플라스틱 라인을 타이어 안쪽으로 넣고 양끝을 체결한 다음 체인부분을 타이어 위에 고루 펴 얹어 정리하고 체결하면 됩니다.

체인으로 만들어져 재사용이 가능하고 저렴한 편입니다. 내구성과 제동력에서 있어서 스노우체인 중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사슬이 꽤 복잡하게 얽혀있어서 장착하는게 쉽지는 않습니다.

갑자기 눈이 내리는 상황에서 사슬 체인을 설치하는 것은 조금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처음 설치하는 경우에는 난이도가 있는 편이라 간단히 설치하기가 어렵습니다.

중량이 많이 나가 휴대성이 좋지는 않고 체인으로 인한 소음이 발생하며 승차감도 좋지않습니다.

눈길이 아닌 일반도로에서는 차량에 손상을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네트(그물) 스노우 체인

 

 

타이어를 한쪽으로 틀어서 체인을 설치합니다. 그런다음 핸들을 반대방향으로 틀어서 나머지 부분도 제대로 장착해줍니다.

그물이 직물 소재로 만들어져서 가볍고 부피가 작아 휴대성이 좋습니다. 승차감이 좋고 소음도 없고 차손상도 없습니다.

그물형식의 체인을 완벽하게 씌우는 것은 쉽지않고 오래걸리며 번거로운 편입니다.

스노우 체인 중에서는 장착과 탈거의 난이도가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직물이다보니 눈길에서의 효과가 크지는 않은편이고 내구성이 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네트 형식이 아닌 다른 직물 형식의 체인들도 제동성은 다른 체인들보다 떨어집니다.

가격은 7~8만원대로 비싼편입니다.

 

우레탄 스노우 체인

 

 

직물형식의 스노우 체인보다 높은 내구성과 제동력을 가지고 사슬 체인보다는 낮은 제동력을 가집니다.

습기에 강하고 접지력이 좋고 승차감 또한 사슬체인보다 좋습니다.

가볍고 설치가 사슬체인보다는 쉬워서 보편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스노우 체인입니다.

가격은 1만원에서 4만원 선입니다.

 

 

부착형 스노우 체인

 

 

스티커처럼 타이어에 붙이는 형태의 체인으로 스노우 패치라고도 합니다

타이어 접착제를 사용하여 타이어 마찰면에 패턴이 각인된 고무를 붙혀주면 됩니다.

붙히고 나서 10분정도 굳히는 시간이 필요하며 보통 700km 정도의 주행이 가능합니다.

일정 시간 주행 후 자동으로 닳아 없어지므로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설치가 쉽고 간편해서 초보자도 쉽게 이용가능합니다.

가격은 1만원에서 2만원 정도입니다.

 

 

 

갤럭시S21 저렴해진 가격과 만족스럽지 않은 스펙

갤럭시S21 출시일, 사전예약, 가격, 스펙, 디자인 1월 14일 갤럭시S21이 첫공개됩니다. 갤럭시 S21의 출시를 앞두고 갤럭시의 이전 모델인 S20과 갤럭시 노트를 따라잡는 스펙이 나올지 관심이 집중

123new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