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깐깐한 news

코로나 백신 추가 부스터샷 접종(50대, 얀센, 기저질환자, 의료인)

by 𝄂𝄀𝄁𝄃𝄂𝄂𝄃𝄃𝄃𝄂𝄂𝄀𝄁 2021. 10. 29.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11월에는 추가 부스터샷 접종이 시작됩니다.

부스터샷은 코로나 백신을 권고 횟수만큼 맞은 뒤 예방 효과를 보강하기 위해 일정 시점 후 다시 백신을 접종하는 것입니다.

1차, 2차를 접종하는 것도 힘들었는데 또 부스터샷을 접종해야 하는 상황이 왔네요.

다만 이번 추가접종은 우선 접종 대상이 따로 있습니다. 2차 백신을 늦게 맞은 40대 이하 대부분의 성인들은 적어도 6개월은 더 지나야 맞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 대상

 

이미 1단계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10월에 추가접종이 시작되었고, 11월 부스터샷은 50대와 얀센 백신 접종자, 기저질환자, 우선접종 직업군을 대상으로 접종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추가접종은 기본접종을 마치고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하는 것이 원칙이고 가급적 8개월 이내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염위험이 큰 면역저하자와 얀센 백신 접종자는 2개월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국외로 출국하거나 질병 치료 등의 사유가 있으면 기본 접종 완료 후 6개월을 기준으로 4주 전부터 추가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기저질환자

 

내분비, 심혈관 질환, 만성 호흡기 질환, 만성 신장, 신경계, 소화기 질환 등을 앓고 있는 분들이 대상입니다.

기저질환자는 감염 시 중증으로 발전하고 사망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이번 부스터샷 대상에 포함되었습니다.

해당 질환자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추가접종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기저질환의 범위는 본문 하단을 참고해 주세요.)

 

 

우선 접종 직업군

 

코로나19 치료병원,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종사자, 요양병원, 요양시설, 감염취약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돌봄 종사자, 특수교육, 보육, 보건교사 및 어린이집 간호인력, 경찰, 소방관, 군인 등 사회 필수 인력

 

우선접종 직업군은 업무의 특성 상 감염과 전파의 위험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여 포함됐습니다.

 

50대

 

50대의 경우는 코로나19 감염시 치명률(0.31%)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훨씬 높아 추가접종 대상이 되었습니다.

 

50대라고 모든 사람이 추가접종을 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기본 접종 후 6개월이 경과한 32만명이 11월 15일부터 실시하는 부스터샷 대상이고 나머지는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접종을 받을 예정입니다.

 

 

얀센 접종자

 

얀센 백신 접종자는 28일 저녁 8시부터 사전예약이 시작되었고 접종은 11월 8일부터 가능합니다.

얀센을 접종한 148만명은 백신 별 권고 횟수를 접종하고도 항체 부족으로 감염되는 이른바 '돌파 감염'비율이 높아 추가접종의 대상이 됐습니다.

 

돌파 감염자 비율은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교차접종, 화이자, 모더나 순으로 많습니다.

 

 

부스터샷 사전예약, 접종 일정

 

50대, 기저질환자, 우선접종 직업군은 11월 1일부터 부스터샷 접종 사전예약을 시작하고 11월 15일부터 접종이 시작됩니다.

얀센 백신 접종자는 10월 28일부터 사전예약이 시작되었고 11월 8일부터 접종이 시작됩니다.

 

잔여백신으로 접종 가능

 

추가접종 대상도 잔여백신을 이용해서 접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비명단을 활용해 11월 1일부터 추가접종이 가능합니다.

네이버나 카카오를 이용한 당일예약 추가접종은 11월 중순부터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 코로나 백신 추가접종 사전예약 하러가기 >

 

 

부스터샷 예약하기

 

 

부스터샷 접종 백신 종류 어떻게 선택할까

 

부스터샷으로는 기본적으로  모더나나 화이자가 접종될 예정입니다. 될 수 있으면 앞서 접종한 백신과 동일 백신으로 맞는 것이 가장 추천됩니다.

되도록이면 1, 2차 때와 동일한 백신을 맞도록 하고 세 종류의 백신을 맞는 것은 권고되지 않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1차 접종을 하고 화이자 백신으로 2차 접종을 했다면 3차 접종에서는 모더나가 아니라 화이자를 사용해야 합니다.

얀센 백신 접종자는 희망하는 경우 얀센으로 추가 접종할 수 있으나 이 경우, 보건소로 연략해 얀센 접종력을 사전에 확인받아야 합니다.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 접종 대상 기저질환 범위

 

구분 주요질환
내분비 장애 당뇨, 뇌하수체 기능 이상, 부신질환
심혈관 질환 심부전, 심근염, 심근경색, 만성 류마티스성 심장질환, 관막질환, 고혈압
만성 신장 질환 만성신부전, 사구체질환
만성 호흡기 질환 폐기종, 만성폐쇄성폐질환, 기관지확장증, 천식, 진폐증, 기타간질성폐질환
신경계 질환 파킨슨병, 치매, 뇌성마비, 다계통위축증, 척수손상, 간질, 중추신경계탈수초질환
소화기 질환 간경변, 만성B형간염, 낭포성섬유증

백신 패스 궁금증 총정리(발급과 사용, 출입되는 곳)

 

백신 패스 궁금증 총정리(발급과 사용, 출입되는 곳)

11월부터 위드 코로나가 시작되면 백신 접종자에게 혜택이 주어지는 '백신 패스'가 도입됩니다. 아무래도 아직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못한 분들도 많은 상황이기 때문에 차별이다 아니다 말도

123news.tistory.com

백신 접종증명서 발급받는 가장 간단한 방법

 

백신 접종증명서 발급받는 가장 간단한 방법

코로나 백신을 접종했다면 증명서를 발급받아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위드코로나'가 코앞으로 다가온 지금 백신접종증명서의 활용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닌다. 위드코로나 전 백신 접

123news.tistory.com

백신 미접종자, 예약없이 당일 접종 가능합니다

 

백신 미접종자, 예약없이 당일 접종 가능합니다

10월 11일부터 코로나 백신을 사전 예약하지 않고 접종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정부는 당초 18일부터라고 안내했지만 미접종자에게 신속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시기를 일주일 앞당겼습니다

123new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