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정보

요즘 대세 밀키트 뜻 알기, 건강에는 좋을까?

by 𝄂𝄀𝄁𝄃𝄂𝄂𝄃𝄃𝄃𝄂𝄂𝄀𝄁 2020. 12. 4.

밀키트 뜻, 신선하고 간편한 장점과 비싼 이유 알아보기

 

말 그대로 식사(meal) 키트(kit)라는 뜻으로 요리에 필요한 식재료와 양념, 간단한 조리법을 세트로 구성해 제공되는 제품입니다.

쿠킹박스 또는 레시피 박스로도 불립니다.

이미 조리되어 있어 데우기만 하면 되는 가정간편식과는 조금 다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밀키트는 조리전 냉장상태의 식재료를 배송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유통기한이 인스턴트나 간편식처럼 길지않고 소비자가 조리법대로 직접 조리해야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외식이 힘들어지면서 밀키트를 이용하여 신선한 재료로 건강한 식사를 하려는 수요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밀키트 장점

마트에서 식재료를 고르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손질이나 계량이 필요없습니다.

간단한 가열만으로도 요리가 완성됩니다.

조리법을 모르더라도 레시피를 보고 간단한 조리만 하면 됩니다.

 

 

밀키트를 이용하면 재료를 따로 구입하고 손질해야 하는 시간은 절약되지만 신선한 재료를 사용해 조리할 수 있으므로 건강과 간편함을 중시하는 1인 가구나 맞벌이 가구로부터 특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직접 신선한 식재료를 준비해서 조리하는 것과 영양면에서도 별 차이가 없으므로 레토르트 식품이나 기존의 간편조리식과는 다르게 건강적인 이점도 챙길 수 있습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영양적으로 좋지않은 인스턴트 제품으로 끼니를 많이 떼워왔다면 밀키트로 바꾸는 것이 훨씬 나을 것입니다.

특히 요리에 서툰 '요린이'들도 간단히 그럴듯한 요리를 완성할 수 있어서 인기입니다.

 

 

밀키트의 단점

 

대부분 가격이 소비자가 생각하는 것보다 비쌉니다.

어떤 경우에는 외식을 하는 것과 비용이 비슷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가격만을 보면 밀키트를 이용해야할 이유가 없을수도 있습니다.

 

 

밀키트는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마진율은 생각보다 높지 않다고 합니다.

신선식품을 많이 취급해서 폐기율이 높고 업체들의 경쟁이 매우 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통기한도 짧습니다.

식재료별로 개별 포장이 되어 있고 대부분 냉장, 냉동 배달로 주문하기 때문에 밀키트에서 발생하는 쓰레기의 양도 많아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겉포장과 속포장, 스티로폼, 보냉재까지 모두 쓰레기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일반 보냉재보다 얼린 생수를 보냉재로 하는 등의 노력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또한 새벽배송이 많은 밀키트의 특성상 택배 기사들의 과중한 업무에 더욱 부담이 되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몇가지 단점에도 불구하고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혼밥족과 홈밥족이 늘어나면서 더욱 대세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집에서도 유명 레스토랑 셰프의 요리를 간편하게 맛볼수 있는 레스토랑 전용 밀키트도 판매되어 미식가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추천할만한 밀키트 몇가지 알아보겠습니다.

댓글